본문 바로가기
주인장 관심사

2023년 9월 고2 모의평가, 수험생 1등급 대비 전략

by TLOG 2023. 9. 9.
반응형

2023년 9월 고2 모의평가, 수험생 1등급 대비 전략

2023년 9월 22일, 2023학년도 고2 모의평가가 실시되었다. 이번 모의평가는 6월 모의평가 이후 두 번째로 시행된 모의평가로, 수험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수능 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2023년 9월 고2 모의평가, 수험생 1등급 대비 전략
2023년 9월 고2 모의평가, 수험생 1등급 대비 전략

이번 모의평가의 등급컷 비교

이번 모의평가의 등급컷은 전반적으로 지난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국어는 1등급 커트라인이 133점으로 지난해 9월 모의평가(131점)보다 2점 상승하였고, 수학은 1등급 커트라인이 138점으로 지난해 9월 모의평가(136점)보다 2점 상승하였다. 영어는 1등급 커트라인이 97점으로 지난해 9월 모의평가(96점)보다 1점 상승하였다.

국어 영역 문제 난이도 분석

국어 영역에서는 1등급 커트라인이 상승한 것은 빈칸 추론, 문학, 화법과 작문 영역에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빈칸 추론 영역에서는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으며, 문학 영역에서도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다. 화법과 작문 영역에서도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으며, 1문항은 4점짜리였다.

영어 영역 난이도 분석

영어 영역에서는 1등급 커트라인이 상승한 것은 빈칸 추론, 독해 영역에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빈칸 추론 영역에서는 1문항이 3점짜리였으며, 독해 영역에서도 1문항이 3점짜리였다.

전반적인 등급컷 트렌드 분석

전반적으로 이번 모의평가의 등급컷은 지난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이는 고2 수험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만,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는 고난도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고난도 문제에 대한 대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국어 영역 문제 난이도에 따른 대비 전략

국어 영역의 경우, 빈칸 추론, 문학, 화법과 작문 영역에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었다. 특히 빈칸 추론 영역에서는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으며, 문학 영역에서도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다. 화법과 작문 영역에서도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으며, 1문항은 4점짜리였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빈칸 추론, 문학, 화법과 작문 영역에서 고난도 문제에 대한 대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수학 영역 문제 난이도에 따른 대비 전략

수학 영역의 경우, 함수, 방정식과 부등식, 기하 영역에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었다. 특히 함수 영역에서는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으며, 방정식과 부등식 영역에서도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다.

기하, 함수, 방정식과 부등식 영역 문제 난이도

기하 영역에서도 2문항이 모두 3점짜리였으며, 1문항은 4점짜리였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함수, 방정식과 부등식, 기하 영역에서 고난도 문제에 대한 대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영어 빈칸 추론 문제 분석

영어 영역의 경우, 빈칸 추론, 독해 영역에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빈칸 추론 영역에서의 1문항이 3점짜리였는데, 이 문제는 지문에서 "Prior to photography, . . ."이라는 빈칸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지문은 사진이 발명되기 이전의 세계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그림의 한계와 사진의 영향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빈칸 추론 문제의 정답 및 분석

지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빈칸을 채우면 "Prior to photography, pictures were the only way to capture and preserve moments in time." 이라는 문장이 완성됩니다. 이 문장은 지문의 전반적인 주제와 맞게 표현되어 있어, 3점짜리로 출제된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수험생들에게 주어진 과제 및 대비 방안

이러한 문제는 수험생들에게 지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깊게 이해하고, 빈칸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빈칸 추론 문제의 해결은 지문의 전체적인 내용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수험생들은 이 유형의 문제를 자주 연습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