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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핑크 제니, K팝 스타에서 'K인플루언서'로 급부상

by TLOG 2023.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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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니의 칸 영화제에서의 주목받는 모습

뉴스1에 따르면, 제76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걸그룹 블랙핑크의 멤버 제니가 ‘팔레 데 페스티발’(Palais des Festival)의 ‘디 아이돌’(The Idol) 포토콜 행사에서 화려한 포즈로 주목받았다.

 

제니와 캘빈클라인의 협업 광고 효과

미국의 마케팅 플랫폼 론치메트릭스 분석 결과, 제니가 SNS에 공유한 캘빈클라인 관련 게시물의 Media Impact Value(MIV) 평가가 약 28억원으로, 캘빈클라인은 이로 인해 약 903억원의 광고 효과를 보았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현 상황 및 영향력

소비자들의 인플루언서 영향력 인지

트렌드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제품 구매 결정 시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받는 소비자는 약 71.4%(3300만명)로, 대부분의 국민이 SNS 마케팅에 노출되어 있다.

한국의 SNS 사용 통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약 4600만명에 달한다.

인플루언서와 MCN 회사의 성장

일반인과 유명 연예인 모두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 플랫폼을 통해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며, 이를 지원하는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회사들이 새롭게 등장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다.

전 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장

인플루언서 산업은 글로벌하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16년에는 17억 달러였던 전 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모가 2023년에는 무려 211억 달러로 증가, 7년 동안 12.4배나 성장했다는 데이터가 나왔다. 또한, 전 세계 마케팅 대행사 등 3500명의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기업들 중 23%가 마케팅 예산의 40% 이상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투자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미국과 한국의 소셜커머스 시장 성장

미국의 소셜커머스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맥킨지 조사에 따르면, 2022년에는 457억 달러(약 60조 5000억원)였던 소셜커머스 시장이 2025년에는 796억 달러(약 105조 4000억원)로, 거의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나스미디어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인플루언서 커머스 시장 규모도 2022년 6조원에서 2025년에는 28조원으로, 거의 5배의 성장이 예측된다.

한국 기업들의 기회와 도전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성장하는 인플루언서 산업을 활용한 수출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김현경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장은 한국 기업들이 인플루언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K푸드와 K뷰티 등 한국 제품의 해외 인기를 바탕으로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전략과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대환 국민대 교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한 수출이 향후 5년 동안 누적 경제효과로 최소 3조원 이상을 가져올 것으로 분석하였다.

인플루언서 산업의 문제점 및 대응 방안

인플루언서들과 그들의 구독자, 팔로워들은 다양한 문제점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인플루언서들의 구독자나 팔로워 수의 조작, 기업들의 허위 상품 매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주요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인플루언서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과제로 여겨진다.

 

또한, 플랫폼의 부당한 처우에 대한 문제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인플루언서들이 기업과 제품 판매 계약을 체결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플랫폼에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플루언서의 계정을 차단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인플루언서들에게 큰 경제적 손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이 교수는 해외 플랫폼인 유튜브 등과의 원활한 소통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창구의 마련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플루언서들이 부당한 처우나 경제적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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